'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란 무엇일까? 유전자 조작의 시대가 온 것일까?

이론과 기술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란 무엇일까? 유전자 조작의 시대가 온 것일까?

_별강 2021. 1. 8. 18:3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 글에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설명해볼 과학이랑 투자에 관심 많은 블로거입니다.

저는 2019년부터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에 관심을 가졌고 그때 관련 서적을 한꺼번에 10권 정도 읽으면서 호기심을 해소했었는데요. 그 이후 잊고 살다가.

최근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만드는 크리스퍼 테라퓨틱스(crsp)라는 회사를 조사하기 전에 개념을 한번 다잡고 가려고 해요.

글을 쓰면서 동시에 조사를 진행할 것인데요. 그래서 먼저 제가 현재 알고 있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짧게 설명하고 제대로 조사한 이후에 신뢰성 있는 최신 정보를 통해 설명할게요!

 

우선 제가 알고 있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 사람의 유전자 정보가 정말 무수히 많은데 그중에 단 한가닥을 잘라서 원상 복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살아가다 보면 잘못된 식습관(과식, 짜게 먹기), 생활 습관(흡연, 음주) 등등으로 유전자가 더러워지고 더러워진 유전자는 암, 치매 등등의 다양한 질병이 걸리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그런 상태를 고쳐줄 수 있는 의료 기술이 바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입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이 알고 계신 것과 비슷한가요?

이제 여러분이 정말 궁금해할 최신 기술 정보를 바탕으로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설명드릴게요!

우선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의 정식 명칭은 크리스퍼 카스 나인(CRISPR)으로 크리스퍼 기술과 카스 나인(단백질)이 결합해 우리가 생각하는 유전자 가위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거라고 합니다.

 

네이버 생물학 백과에 따르면

크리스퍼는 DNA 상의 18~40개의 염기서열을 인식하여 DNA 두 가닥을 절단하는 인공 제한 효소로

손상된 DNA를 정상 DNA로 교체하는 유전자 편집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크리스퍼 기술이 원래부터 엄청 정교하지는 못했는데 카스 나인Cas9이라는 염기서열을 알아서 찾아 들어가는 단백질과 합쳐서 현재의 유전자 가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크리스퍼 카스나인 유전자 가위입니다.

 

위에서 제가 알고 있던 내용처럼 식습관 및 생활 습관 문제 등등 사람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DNA 손상을 겪는데 대부분의 질병이 이렇게 소리 소문 없이 손상된 DNA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DNA를 치료하면서 인간은 더 오래 살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에는 윤리적인 토론이 꼭 필요합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러한 기술로 배아의 유전자를 편집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배아가 HIV(에이즈) 바이러스에 저항을 가지고 태어나게 한 것입니다.

걸리면 치료가 어려운 바이러스에 저항을 가졌다는 건 좋은 일이지만

악용 시에는 인간 윤리가 무너질 수도 있는 사건이라 의사에게 징역 3년형이 처해졌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체감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의료기술의 발전 속도는 어느 산업보다 빠릅니다.

너무 빠르게 발전하는 반도체 산업의 기술발전도 생명의료기술에는 못 미치는데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코로나 이후 더 가파르게 생명의료기술은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때가 되면 무슨 기술이 어떤 부작용을 가지는지는 파악하면서 치료를 받는 현명한 환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키워드 

 

  • 유전자 가위
  •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 유전자 가위 기술
  • 유전자 가위란
  •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뜻
  • 유전자 가위 뜻

 

 

자료 출처

terms.naver.com/entry.nhn?docId=5141671&cid=60266&categoryId=60266

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124

edition.cnn.com/2019/12/30/china/gene-scientist-china-intl-hnk/index.html

반응형